코로나19, 전 세계 어린이를 위한 컴패션의 노력
컴패션 코로나19 주요 알림
2021.05.06. 업데이트

[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는 모든 어린이센터가 운영을 재개했으며
가나와 우간다, 케냐, 토고 그리고 부르키나파소는 대부분의 어린이센터들이
소그룹 활동을 위주로 운영을 재개하여 양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와 르완다는 일부 어린이센터만 운영을 재개했지만
가정방문 및 전화 등으로 꾸준히 양육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아시아]
방글라데시와 스리랑카는 대부분의 어린이센터가 운영을 재개했고
소그룹 운영 및 가정방문도 함께 병행하고 있습니다.
태국에서도 약 70% 이상의 어린이센터가 운영을 재개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은 일부 어린이센터들만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가정방문을 통해 어린이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남미]
아이티의 모든 어린이센터는 철저히 방역수칙을 지키며
교대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브라질도 모든 어린이센터의 운영 재개를 위해 준비에 박차를 가하며
소그룹 위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미니카공화국, 볼리비아, 페루,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및 콜롬비아의
어린이센터들은 현지 사정에 의해 운영이 중단되었으나, 전화 및 가정방문 등으로
양육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중남미의 어린이센터들이 다시 운영되고, 양육 받는 모든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보호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립니다.

각 나라별 코로나19 현황
가난한 어린이에게 더욱 치명적인 코로나19
컴패션 어린이들이 거주하는 빈민가는 대부분 인구밀도가 높고 밀집되어 있어 위험합니다.
이처럼 가난한 사람들에게 더욱 치명적인 코로나19. 그 안에서 어린이는 교육 환경에서 멀어지고, 가정폭력, 조혼, 여성 할례
등 더욱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됩니다.
전 세계 식량 불안정 인구
세계식량계획은 코로나19로 급성기아 인구가 거의 두 배
가 늘어날 것을 예상하였고, 또 다른 연구는 한 달에 1만 명
어린이가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출처 : 유엔세계식량계획/네이션스 랜싯 의학 저널
전 세계 물 부족 인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자주, 철저히 손을 씻어야
하지만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물을 사용할 수 없는 취약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출처 : 유엔워터
전 세계 빈곤율 상승
지속적인 감소 추세로 전 세계 가난 퇴치에 청신호가 되었던 전 세계 빈곤율이 1990년 이래 첫 증가를 보여주며 전 세계 상황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신호가 되었습니다.
출처 : 세계은행
전 세계 컴패션 코로나19 대응
25개국 200만 명 어린이를 위해 전 세계 컴패션 비상체제 돌입
비상체제 속에서 지속적 양육에 최선
  • 가정 내 교육 키트 제공
  • 비대면 양육 프로그램 지속
  • 전화&온라인 상담과 예배와 기도
  • 최선의 방역으로 프로그램 지속
각 가정의 긴급하고 실제적인 필요를 지원
  • 식량 패키지
    Food Packs
    1,037,699개 전달
  • 위생 키트
    Hygiene Kits
    736,128개 전달
  • 재난 지원금 전달
    Cash Transfers
    44,290가정
  • 배수시설 지원
    Water Distribution
  • 의료 건강 지원
    Medical/Healthcare
    support
  • 어린이 보호 지원
    Child Protection
    Support
  • 사회정서적 지원
    Psychosocial Support
  • 식량 교환권 지급
    Food Vouchers
    이동 금지된 국가에서 교환권 지급
컴패션 코로나19 재난 구호 기금 사용 현황
2020. 09
FAQ
Q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어려운 가운데, 컴패션은 어린이들을 어떻게 돕고 있나요?
전 세계 컴패션은 2020년 3월, 각국 정부 방침에 따라 어린이센터 제한 운영과 운영 중지 등 비상운영 체제에 돌입하여 방역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현재는 각국 상황에 맞춰 서서히 현장 양육을 재개하고 있습니다. 컴패션은 비상 운영 체제 전부터 각 어린이센터에서 코로나19를 위한 교육을 진행했으며, 현재 많은 수혜국의 현지 어린이센터 직원들은 제한된 환경에서도 전화 통화, WhatsApp 메신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후원 어린이들과 가족에게 연락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서적, 영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건강과 위생에 대한 인식을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많은 국가들은 취약 가정에 대한 위생 및 식품 키트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채널과 디지털 매체를 통해 수업과 예배를 진행, 센터 활동에 참여할 수 없는 어린이들에게 수업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Q
어린이센터가 비상운영된다고 하는데, 제 후원금은 기존과 같이 잘 사용되고 있나요?
어린이센터가 제한 운영 중이거나 운영 중단된 기간 동안에도 현지 어린이센터 직원들은 어린이와 가족의 안녕을 살피기 위해 안전하고 가능한 선에서 가정방문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센터에 오지 못하는 어린이를 가정에서 양육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어려운 상황에 처한 가족들을 도울 수 있는 의료용품, 위생용품, 물과 음식 그리고 필요 용품들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후원금은 이와 같이 각 어린이센터의 어린이를 돕기 위한 지속적 활동을 위해 사용됩니다. 컴패션은 지금까지와 같이, 후원금 사용에 대해 청지기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Q
후원 어린이 소식이 궁금해요!
코로나19로 컴패션 현지는 더욱 힘겨운 가난과의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열악한 의료 시설과 시스템이 코로나19에 대해 대비하고 지원하기 어렵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각 국가들의 강경한 대응책에 따라 컴패션의 많은 어린이센터가 운영 중단과 제한 운영 중에 있습니다. 후원자님의 안타까운 마음에 빠르게 응답 드리고 싶지만 현지와 소통에 있어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직원들과 어린이센터 선생님들은 온라인과 가정 방문으로 최대한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있으니, 이 사정을 이해해 주시고 어린이와 가족을 위해 기도 부탁드립니다. 또한 감염 여부 확인 등 개인 정보는 어린이와 가족에 대한 개인 정보 보호 원칙에 따라 전해 드릴 수 없음을 깊이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어린이들에게 편지와 선물금은 보낼 수 있나요?
어린이를 위해 편지와 선물금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 컴패션 선물금은 현지 컴패션 직원이 동행하여 어린이를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위기 상황에 처한 어린이와 가정을 위해 임시적 변화가 불가피해졌습니다. 식료품 구입이나 집세 등 각 가정의 긴급한 필요를 채우는 것이 더욱 필요하기에 상황에 따라 현금으로도 지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선물금은 최대한 후원자님께서 지정하신 종류(어린이선물금, 가족선물금, 센터선물금)에 맞추어 사용되도록 투명하게 관리할 예정이며, 100% 어린이와 가정을 위해 사용됩니다. 아울러, 현 특수한 상황으로 인하여, 어린이가 선물금에 대해 작성한 감사 편지나 사진 전달이 지연되거나 어려울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덧붙여 '코로나19 재난 구호 기금'으로도 어린이를 도우실 수 있으며 현지에서 어린이과 가정을 위해 100% 사용됩니다.

또한 어린이센터가 정상 운영되고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편지 전달은 지연 또는 일시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들에게는 편지를 통한 후원자의 사랑과 격려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언제나 기억해 주세요.
Q
현지로 어린이를 만나러 가는 비전트립은 가능한가요?
컴패션은 후원자님과 후원 어린이, 어린이센터, 현지 직원 등 모두의 안전을 위해 2020년 전체 비전트립을 취소하였습니다. 후원자님들과 후원 어린이들을 연결할 수 있는 비전트립을 취소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는 의료 체계가 다소 취약한 컴패션 수혜국의 후원 어린이와 현지 어린이센터로의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함과 동시에 후원자님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조치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한국컴패션은 대한민국 외교부의 해외여행 지침과 해외 각국의 출입국 정책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트립 진행 여부와 관련 일정을 매우 신중하게 결정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추가 변경 사항 발생 즉시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있으니 향후 비전트립 참가를 고려하고 계신 분께서는 이점 참고하기시 바랍니다.
기도해주세요!
  • 코로나19 팬데믹에서도 전 세계 어린이와 가족들을 돕는 손길들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기도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불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한 어려운 환경에서도 현지 컴패션 직원들과 협력교회가 어린이를 계속해서 붙들고 양육할 수 있도록 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가운데 치유의 강물이 이 땅을 덮고 연약한 자들을 지켜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환우들과 가족들을 위로하시고 치유하여 주시며 또한 치료제가 하루속히 계발되고 어리고 힘없는 자들이 치료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도시 밀집 지역에서 거주하며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가정과 그 안의 어린이들을 지키고 보호해 주세요. 깨끗한 물과 음식의 공급이 어려운 나라들 가운데 식량 위기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들의 필요에 응답하시고 이들에게 일용할 양식을 제공해 주세요.
  • 전 세계 컴패션 후원자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이들 모두가 한 분, 한 분,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사랑, 자비에 둘러싸이고 지키시고 보호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 전 세계 교회가 믿음의 사랑을 실천하는 가운데 지혜와 회복 있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보호받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