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 건너뛰기 링크공감꿈을 심는 후원자
일부다처제의 그림자 들여다보기 탄자니아 2019.11.05 1,222

줌베(Jumbe Araya Kilindiwa, 38세)에게는 2명의 아내와 9명의 자녀들이 있습니다.

이는 마사이 문화에서 평범한 일입니다. 일부다처 가정 속 자녀들에게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이를 한 평범한 아버지의 이야기로 들어봅니다. 



몬줄리 주(Monduli Juu)는 푸르른 나무들로 이루어진 열대 다우림과 삐죽삐죽 높디높은 절벽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마을입니다. 완만하지만 높은 정상 위로 안개와 구름들이 층을 이루고 있으며 살을 에는 듯한 바람이 붑니다. 


마사이족이 살고 있는 이 지역은 4개의 작은 마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곳은 전 총리였던 에드워드 소코아인(Edward Moringe Sokoine)이 태어난 지역이기도 합니다. 마사인족인 소코아인 역시 그들의 전통적 가치를 지켰고 일부다처 가정을 가졌습니다. 일부다처라는 평범한 가정의 가장인 줌베 역시 전통 마사이족 사람입니다. 


짚으로 엮은 지붕을 얹은 창문 하나 없는 작은 통나무집이 이들의 집입니다. 가축들을 위한 우리도 집안에 있습니다. 두 명의 아내는 현재 1세부터 18세까지 9명의 자녀들을 낳았습니다.


줌베는 어릴 때, 학교에 다닐 기회가 있었기에 스와힐리어를 유창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아내는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했습니다. 줌베나 다른 사람이 통역해주지 않으면 세상과 소통할 수 없습니다. 마사이 문화에서, 남성은 가정의 대변인이며, 여성은 단지 듣고 질문에 답만 합니다. 여성은 남성과 동일한 교육받을 기회를 갖지 못하며, 적정 나이가 되었는데도 결혼하지 못하면 수치심을 갖습니다. 이것이 마사이족 사람들의 삶입니다.



줌베의 첫 번째 아내는 30세로, 다섯 명의 자녀들을 낳았습니다. 그녀보다 젊은 두 번째 아내는 네 명의 자녀들을 낳았습니다. 줌베는 소작농민이자 목축민으로, 5에이커의 땅을 갖고 있으며, 이 땅에서 농사가 잘 될 때에는 30자루 이상의 옥수수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상이 나쁠 때에는 소출이 줄어드는데, 이는 가족들이 굶주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가족들을 먹일 책임을 져야 할 줌베의 시름이 깊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늘 배고픔의 고통과 씨름하고 있었습니다. 열심히 농사를 지어도 추수가 충분히 못할 때면 상황은 더 안 좋죠. 이럴 때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소떼를 먹이기 위해 3개월 이상 집을 비우기도 합니다. 그러다 아이들 중 한 명이 아프기라도 하면 이웃이 가족들을 돌보아주고 제가 돌아와 비용을 내곤 합니다.” 그들이 처한 가혹한 가난의 현실입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일부다처 가정이 줄어 들어오긴 하였으나, '일부다처제 허용 지대'는 세네갈부터 탄자니아에 이르기까지 아프리카를 가로질러 여전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약 3분의 1이 일부다처제를 갖고 있을 정도로 드물지 않은 일입니다. 마사이 문화에 뿌리 박혀 있는 일부다처제는 여러 가지로 마사이의 중심 가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첫째로, 일부다처제는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한 명의 아내와만 가정을 이룬 남성은 가정의 부의 중심을 이룰 많은 수의 가축들을 건사할 수 없습니다. 이들을 돌볼 노동력인 아내와 아이들 수가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일부다처제는 남성들로 하여금 사회적 세력을 얻게 할 수 있는 사회적 기능을 합니다.


셋째로, 여성들을 위한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적정 나이가 되었어도 결혼하지 않은 미혼 여성은 본인에게나 집안의 수치로 여겨지기 때문에 가정을 이룸으로써 이런 시선으로부터 벗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다처 가정에 살아가는 어린이들이 받는 영향에 대한 질문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몬둘리 주의 컴패션 어린이 중 약 59%의 어린이들이 일부다처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선생님은 이 사실이 어린이들이 육체적, 경제적, 사회 정서적으로 발전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어린이들은 대부분 노동력으로 여겨지고, 먹고 살기에도 빠듯한 가정경제로 한 명의 자녀 정도만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줌베는 자신이 선택한 일부다처의 삶이 자녀들에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들을 양육하는 데 있어 식량이 부족할 줄은 몰랐습니다. 만약 미리 알았더라면 두 명의 아내와 결혼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저의 아버지는 많은 소들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두 명의 아내와 22명의 자녀들을 돌볼 수 있었고 농사는 필요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인구가 증가하면서 토지가 부족해졌습니다. 저는 이 이상의 아내를 둘 의향이 없어요." 



줌베와 같이 아버지가 소떼를 먹이기 위해 오랫동안 멀리 떠나 있는 기간은 자녀들에게도 힘든 시간입니다. 여성들은 자녀들을 돌보기 위해 집에 남는데, 바쁜 어머니들은 많은 수의 자녀들을 일일이 돌볼 여력이 없고 자녀들은 일찍부터 집안일을 함께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 학교를 중퇴하게 됩니다.


이 지역에 컴패션이 생겼습니다.


줌베의 세 자녀들도 등록되었습니다. 12살 파울로(Paulo)와 10살 쌍둥이 조슈아(Joshua), 투마이니(Tumaini)입니다. 이것은 학교 교육에 관해 줌베와 가족들에게 긍정적이고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컴패션은 후원자를 통해 이 세 자녀들에게 학비와 교복, 음식과 생일선물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컴패션에 다니면서 아주 쾌활하고 더 잘 웃게 되었습니다. 컴패션이 없이는 이런저런 도움을 받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컴패션에 등록된 세 자녀들은 지역 루터교회에 다니고 있습니다. 교회는 우리가 어려울 때 진심으로 우리와 함께해 주고 있습니다. 저는 아내들과 다른 아이들과 함께 교회에 가고 싶어요." 줌베가 말합니다.


이 지역사회에서 컴패션이 돕는 또 다른 방법은 여자 어린이들이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부모님들을 설득하는 것입니다. 컴패션에 등록되면 학교에 갈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선택으로 학교 혜택에서 소외되었던 여자 아이들도 얼마든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컴패션의 후원으로 천천히 지역이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가족들은 컴패션에서 만나는 새로운 활기차고 협력하는 공동체와 만남으로써 교육의 중요성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줌베와 가족들에게 컴패션은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우 긍정적인 기회입니다.



기도해 주세요!


탄자니아의 가난 속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이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여자 어린이라는 이유만으로 교육의 기회로부터 소외당하지 않도록!


열악한 환경 속에 있는 가정들이 매일의 필요를 애쓰고 있을 때,

지역교회가 그들에게 영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댓글 입력창 댓글  {{total}} 0 / 300자
  • {{item.user_id}} {{item.body}}
    수정 삭제 {{item.reg_date | date : 'yyyy-MM-dd HH:mm:ss' }}
    0/300자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