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스토리

[FOOD CRISIS] 세계 식량위기 속 컴패션의 지원_FAQ

  • 작성일 2023-01-16

 

 

 

 

 

Q. 최근 유엔세계식량계획은 심각한 식량 불안정에 직면한 인구가 급증하여 위기 상황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세계 식량불안은 무엇이며 이러한 식량위기 상황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식량불안은 사람들이 영양가가 충분한 음식에 정기적으로 접근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음식을 구할 수 없거나 빈곤 가정과 같이 충분한 식량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최악의 경우, 심각한 식량불안은 사람들이 하루 혹은 그 이상 동안 식량이 바닥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의 식량위기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그로 인한 식량 공급망 문제, 정치적 불안, 인플레이션, 극단적인 날씨와 가뭄, 그리고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된 영향을 포함한 세계적인 강렬한 사건들과 다른 복잡한 요인들 때문입니다. 유엔(UN)은 코로나19가 빈곤에 대한 수십 년간의 진전을 후퇴시키고 있으며, 세계 기아에도 큰 위협을 끼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적인 식량위기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조치가 취하지 않으면 몇 년 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Q. 식량 지원은 왜 지금 긴급히 이루어져야 할까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 비료 부족, 코로나19, 이상기후 등의 여러 요인은 세계 식량 위기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유엔세계식량계획(World Food Program, WFP)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이미 ‘기아 팬데믹(a hunger pandemic)’을 일으켰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는 1억 3천 5백만 명의 사람들이 심각한 식량 불안을 겪었습니다. 그리고 팬데믹 이후 세계 식량 불안은 2억 7천 6백만으로 두 배가 되었습니다. 또한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극심한 굶주림이 25% 증가했으며, 현재 45개국의 5천만 명이 굶주림 위기에 처해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개발도상국 가정은 소득의 평균 25%(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최대 40%, 아이티에서는 최대 60%)를 식량에 지출해야 하며 이는 가난 가운데 있는 가족들을 절박한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유엔개발계획(UN Development Program, UNDP)은 ‘식량 지출이 생활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한 세대에서 거의 전례가 없는 일이며 그렇기에 이는 굉장히 심각하다.’고 밝혔습니다.

 

국가부도 위기에 처한 스리랑카도 식량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이에 스리랑카 정부는 무상급식에 대한 지원금을 삭감했습니다. 학생 4명 중 1명이 이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많은 가정들이 어린이들을 먹이고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Q. 세계 식량위기는 가난 가운데 있는 어린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식품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어린이들의 배고픔과 영양실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아 영양실조의 영향은 아래의 이유로 매우 치명적입니다.

 

• 당뇨병, 암 발생 가능성, 조기 사망 위험 증가 

• 저조한 학업 성적 및 지적 발달 저하

• 주의력 결핍 장애의 유병률 증가  

• 성별에 기반한 폭력과 학대의 위험 증가

• 어린 소녀들이 가족을 부양할 돈을 마련하기 위해 조혼의 위험 증가

• 어린이들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학교를 다니지 못하며 아동 노동의 위험 증가

 

개발도상국에서 어린이 영양실조의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형태는 아이가 아주 마르고 키에 비해 저체중인 ‘체력저하(wasting)’, 성장 잠재력에 도달하지 못해 나이에 비해 키가 기준치 이하인 ‘발육부진(stunting)’입니다.

 

 

 

Q. 큰 영향을 받는 수혜국은 어디일까요? 그리고 컴패션은 이를 조사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나요? 

 

컴패션 27개 수혜국 중 부르키나파소, 아이티, 우간다, 토고, 에티오피아, 케냐, 스리랑카, 콜롬비아, 가나가 식량불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식량불안과 위기 상황에 처한 나라의 수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컴패션은 식량불안의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국가를 조사하기 위해 유엔세계식량계획(WFP), 기근 조기경보 시스템(Famine Early Warning Systems), 트레이딩 이코노믹스(Trading Economics)*의 기아 지도 등의 데이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식량불안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지역을 확인하면 글로벌 재난대응팀(the Global Program Disaster Resilience team)이 수혜국의 현지와 협력해 각 지역의 심각성 정도, 필요와 요구사항 등을 파악합니다.

 

*트레이딩 이코노믹스: 196개국의 2천 만 개 이상의 경제 지표(물가상승율, 실업률 등), 과거 데이터, 차트, 뉴스 및 예측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 경제 통계 사이트  

 

 

 

Q. 세계 식량위기 상황이 컴패션 각 수혜국과 현지 어린이센터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지난 몇 달 동안 식품, 식용유, 연료 등의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는 지속되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미 저소득 가정의 가계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가난 가운데 살고 있는 어린이들은 점점 더 심각한 영양실조나 영양 부족의 위험 앞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컴패션의 1:1 양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에게 식사를 준비하고 제공하는 어린이센터의 식비가 증가할 것이며, 가족들은 어린이센터가 제공하는 식사에 지금보다 훨씬 더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에티오피아, 케냐, 스리랑카, 미얀마를 포함한 컴패션의 몇몇 수혜국은 재난대응기금을 사용해 이미 취약한 어린이 가정에 식료품 패키지를 제공했습니다.

 

 

 

Q. 세계 식량위기 가운데 컴패션 어린이들은 어떤 지원을 받고 있나요?  

 

컴패션 어린이센터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제공하여 어린이가 필요한 새로운 영양 또는 발달에 필요한 영양 등을 즉각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경우 후원어린이들은 ‘체력저하(wasting)’, ‘발육부진(stunting)’, 심각한 영양실조가 발생하기 전 필요한 지원을 받게 됩니다.

 

전 세계적인 식량 위기에도 불구하고, 컴패션 어린이센터의 양육 프로그램은 현지 팬데믹 권고 사항에 맞춰 가능한 한 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폭력, 정치적 불안 등이 있을 경우, 각 수혜국의 국가 사무소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필요하고 적절한 지원을 하기 위해 맞춤 양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입니다.

 

 

 

Q. 컴패션은 세계 식량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나요?  

 

컴패션은 전 세계 8500개 이상의 현지 어린이센터와 협력해 어린이들을 양육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 어린이센터는 수십 년 동안 지역 사회와 신뢰의 관계를 구축해 왔기 때문에 이 위기를 도울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각 지역 어린이센터의 지역 사회를 위한 헌신과 지원은 이전에도 있었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후에도 오래 지속될 것입니다.

 

각 지역 어린이센터는 구호 물품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식량을 포함한 물품은 지역 경제를 유지하기 위해 현지에서 구입됩니다. 만약 지역 시장에서 구입할 수 없다면, 국가 사무소는 필요한 구호를 위한 최선의 그리고 가장 가까운 공급원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목표는 가능할 때마다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컴패션 양육 프로그램을 통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 또한 제공돼 현지 직원들이 어린이들의 건강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위기가 닥쳤을 때 전략적이고 표적화된 대응이 이미 마련돼 있습니다. 각 지역 어린이센터는 영양 실조와 배고픔을 파악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훈련받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지난 2년 동안 현지 어린이센터는 배고픔 가운데 있는 가족들에게 식량 지원을 제공해 왔지만, 이제 전 세계적인 식량 위기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급증시키고 있습니다. 컴패션의 대응은 두 가지로 현재 어린이들과 가족들의 긴급한 영양 요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굶주림을 멈출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향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식량 불안에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가정에 즉시 식료품 패키지 또는 식량을 구매할 수 있는 현금을 제공합니다. 컴패션 어린이센터에서 양육 받고 있는 어린이들과 어린이들의 가족은 물론 어린이센터 직원, 협력교회 목사님, 지역 사회 구성원 등도 이에 해당됩니다.

• 종자, 비료, 가축을 보급하고 가정 정원 및 소규모 농장을 만들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장기적인 식량안보를 제공합니다. 

 

 

 

Q. 1:1 어린이양육 프로그램에선 영양식을 제공하지 않나요? 

 

물론 제공합니다! 컴패션은 어린이들의 전인적 양육을 위해 의료 지원, 교육, 멘토링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후원금은 또한 어린이들이 영양 실조에 걸리지 않도록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이는 어린이센터에서 제공하는 식사나 간식 등이 포함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2년 동안, 컴패션 어린이센터는 굶주린 어린이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식량 지원을 해왔지만 전 세계 식량 위기 상황은 점점 심각해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급증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1:1 양육 후원금만으로는 지원이 가능한 수준을 넘어서기 시작했습니다. ​

 

 

 

Q. 각 지역 컴패션 어린이센터는 후원 어린이를 위해서만 일하고 있나요? 아니면 지역 사회 또한 돕게 되나요? 

 

지원은 후원 어린이 및 가정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역 사회의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컴패션 어린이센터는 후원 어린이와 가정은 물론 필요에 따라 어린이센터 직원, 자원봉사자, 목회자, 지역사회 구성원 등을 지원하게 됩니다.

 

 

 

Q. 식량 구매를 위해 각 가정에 현금을 지원하는 경우, 어떻게 제공되나요? 

 

현지 상황에 따라 각 컴패션 어린이센터는 휴대전화 기반의 모바일 송금을 사용해 후원 어린이 가정에 직접 재난지원금 현금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이는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신속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안전하고 개별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케냐와 같이 컴패션 수혜국 일부 국가들은 원조 단체에 의한 식량 배급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에 재난지원금 또는 현금 지원은 각 지역 어린이센터에서 어린이들의 긴급한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키고, 가족을 잘 부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컴패션의 연구에 따르면, 재난지원금을 제공받은 케냐 가족의 95%가 이를 통해 음식을 구입했습니다.

 

“가족들이 어떻게 돈을 쓸지 결정하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게 합니다.”라고 케냐컴패션 대표 조엘(Joel)이 말합니다. 또한 조엘은 “모바일 송금 플랫폼은 보안을 보장하는 설정이 갖춰져 있으며, 리더십의 승인 등 내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투명하고 안전한 프로세스에 따라 운영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Q. 식료품 패키지를 제공하거나 현금을 제공하는 것이 의존성을 높이는 것은 아닌가요?  

 

컴패션 국가사무소와 각 지역 어린이센터는 가족들과 함께 적절한 기대치를 설정하며 그들이 원조의 단기적인(short term) 성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컴패션 대응의 주요 목표는 이 위기가 취약한 어린이들과 가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이며, 단기적인 지원은 이러한 전략의 첫 단계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기적인 구제에서 컴패션의 양육 프로그램을 통한 지원으로 점차 전환되며 이 과정에서 어린이와 가족은 소득 창출 활동, 직업 훈련, 재정 교육과 같은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지원을 받게 됩니다.

 

 

 

Q. 컴패션은 미래의 식량불안을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일하고 있나요? 

 

컴패션은 취약한 어린이와 가정들이 이러한 위기 상황 가운데 회복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략을 가지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가축 및 종자, 비료 등의 지원을 통해 그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위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직업기술 교육과 농사법, 재정 교육 등을 시행하는 장기적인 식량 안보 전략이 포함됩니다. 소득 창출 활동, 직업 훈련, ​​재정 교육 등의 지원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식량 안보를 촉진시킵니다.

 

 

Q. 장기적인 식량 안보 전략의 실행을 위해 어떤 전문 지식을 활용하고 있나요? 

 

컴패션은 전 세계적으로, 지역적으로, 그리고 국가 차원에서 식량 안보와 재난 대응 분야의 전문가를 고용하는 데 투자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는 지난 5년 동안 모든 국가 사무소에 식량 안보(Food Security) 및 생계 지원 담당자(Livelihood Specialists)가 현장을 감독하고 지역의 회복력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들은 적절하고 지속 가능한 개입을 통해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패션은 국가 및 글로벌 차원의 사업 성과 관리(MERL)팀과의 협력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설문 조사를 실시함으로 어린이과 각 어린이센터에 대한 지원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컴패션이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다른 후원국들의 식량위기를 지원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컴패션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전 세계 가난 가운데 살고 있는 어린이들을 양육하는 사명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27개 수혜국의 어린이를 섬기고 있으며, 후원국에는 지원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미국을 비롯해 12개 각 후원국 내의 어려움을 위해 일하고 있는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한 컴패션을 통해 전 세계 가난 속 어린이들을 지원하는데 함께해 주심에도 감사드립니다.

 

 

 

Q. 후원자들은 세계 식량 위기 가운데 있는 어린이들을 위해 어떻게 기도할 수 있을까요?  

 

세계적인 식량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 폭력, 정치적 불안, 추방 등을 경험하고 있는 전 세계 어린이들과 가족을 위해

• 전 세계적으로 농작물 수확량 증가 등 생산성이 높을 수 있도록

• 후원어린이와 가족의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각 수혜국 및 어린이센터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 이상기후 가운데 지원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각종 자연 재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 계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어린이, 청소년, 어린이센터, 지역사회 및 컴패션 국가 사무소 직원의 건강 및 안정을 위해

• 우크라이나의 평화와 전쟁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을 위한 안정을 위해

 

또한 식량 위기 가운데 있는 가족들을 위해 기도하며 금식 등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Q. 식량위기에 처한 어린이와 가정을 돕는 데 예상되는 총 필요 비용은 얼마인가요?  

 

현재 위기의 전체적인 영향이나 지속 기간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한 재정을 추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과거 코로나19 지원을 위한 비용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식량위기 지원을 위한 추가 재난 구호기금(additional Disaster Relief Fund)의 예상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후원 어린이의 10%가 구호 및 식량 지원이 필요한 경우 월 550만 달러 ( 67, 2023 1월 환율 기준)

• 참가자의 20%가 구호/식량 지원이 필요한 경우 월 1370만 달러(약 169억, 2023 1월 환율 기준)

 

**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1:1 양육 후원금만으로는 지원이 가능한 수준을 넘어섰기에 추가적인 어린이 지원 기금(Child Support Funds)을 통해 지원했습니다.

 

 

 

Q. 기부자의 기부금이 식량위기를 지원하는데 쓰이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특정 국가에 기부할 수도 있나요?  

 

현장의 식량위기 요구 및 필요는 주로 승인된 재난구호기금(DRF)과 주제별 양육보완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량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무소의 전략을 활용해 주제별 양육보완 프로그램에서 각 현지의 필요에 맞춘 지원을 제공합니다. 재난구호기금 및 주제별 양육보완 프로그램, 선물금 등을 후원함으로 각 수혜국의 식량위기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 차원의 큰 규모의 양육 보완 프로그램을 통한 후원 시, 보고서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후원 어린이 선물금 전달, 어린이센터, 가족 지원 등을 국가별로 할 수는 있지만, 식량위기 지원의 가장 최우선은 지원이 필요한 국가에 맞춘 후원입니다. 이에 재난구호기금을 통해 모금된 후원금을 각 국가와 지역의 필요에 맞춰 전달하는 것이 현재 컴패션 수혜국들이 직면한 세계 식량 위기를 지원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Q. 각 수혜국 현장에서 식량위기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어떻게 추적할 수 있나요?  

 

수혜국 각 국가 사무소 직원이 국제컴패션에 보고를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보고 세부 사항은 현재 논의 중이지만 코로나19 팬데믹 당시의 보고 방식(식료품 패키지 제공 개수 등)과 비슷할 것입니다.

 

각 어린이센터는 지원이 필요한 어린이와 가정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식량위기에 대한 컴패션의 대응의 성공 여부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나요?  

 

컴패션은 식량 위기 상황의 가정의 필요와 어려움을 모니터링하여 가능할 때마다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 어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식료품 패키지 및 현금을 제공할 것입니다. 컴패션은 면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후원 어린이들의 영양 상태를 파악하고, 어린이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식량위기로 배고픔과 싸우고 있는

전 세계 어린이들을 위해 함께해 주세요!

 

 

 

 

 

 

 

 

 

 

 

Q. 최근 유엔세계식량계획은 심각한 식량 불안정에 직면한 인구가 급증하여 위기 상황이라고 보고하였습니다. 세계 식량불안은 무엇이며 이러한 식량위기 상황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식량불안은 사람들이 영양가가 충분한 음식에 정기적으로 접근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음식을 구할 수 없거나 빈곤 가정과 같이 충분한 식량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최악의 경우, 심각한 식량불안은 사람들이 하루 혹은 그 이상 동안 식량이 바닥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의 식량위기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그로 인한 식량 공급망 문제, 정치적 불안, 인플레이션, 극단적인 날씨와 가뭄, 그리고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된 영향을 포함한 세계적인 강렬한 사건들과 다른 복잡한 요인들 때문입니다. 유엔(UN)은 코로나19가 빈곤에 대한 수십 년간의 진전을 후퇴시키고 있으며, 세계 기아에도 큰 위협을 끼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적인 식량위기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조치가 취하지 않으면 몇 년 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Q. 식량 지원은 왜 지금 긴급히 이루어져야 할까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 비료 부족, 코로나19, 이상기후 등의 여러 요인은 세계 식량 위기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유엔세계식량계획(World Food Program, WFP)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이미 ‘기아 팬데믹(a hunger pandemic)’을 일으켰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는 1억 3천 5백만 명의 사람들이 심각한 식량 불안을 겪었습니다. 그리고 팬데믹 이후 세계 식량 불안은 2억 7천 6백만으로 두 배가 되었습니다. 또한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극심한 굶주림이 25% 증가했으며, 현재 45개국의 5천만 명이 굶주림 위기에 처해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해 개발도상국 가정은 소득의 평균 25%(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최대 40%, 아이티에서는 최대 60%)를 식량에 지출해야 하며 이는 가난 가운데 있는 가족들을 절박한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유엔개발계획(UN Development Program, UNDP)은 ‘식량 지출이 생활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한 세대에서 거의 전례가 없는 일이며 그렇기에 이는 굉장히 심각하다.’고 밝혔습니다.

 

국가부도 위기에 처한 스리랑카도 식량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이에 스리랑카 정부는 무상급식에 대한 지원금을 삭감했습니다. 학생 4명 중 1명이 이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고, 많은 가정들이 어린이들을 먹이고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Q. 세계 식량위기는 가난 가운데 있는 어린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식품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어린이들의 배고픔과 영양실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아 영양실조의 영향은 아래의 이유로 매우 치명적입니다.

 

• 당뇨병, 암 발생 가능성, 조기 사망 위험 증가 

• 저조한 학업 성적 및 지적 발달 저하

• 주의력 결핍 장애의 유병률 증가  

• 성별에 기반한 폭력과 학대의 위험 증가

• 어린 소녀들이 가족을 부양할 돈을 마련하기 위해 조혼의 위험 증가

• 어린이들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학교를 다니지 못하며 아동 노동의 위험 증가

 

개발도상국에서 어린이 영양실조의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형태는 아이가 아주 마르고 키에 비해 저체중인 ‘체력저하(wasting)’, 성장 잠재력에 도달하지 못해 나이에 비해 키가 기준치 이하인 ‘발육부진(stunting)’입니다.

 

 

 

Q. 큰 영향을 받는 수혜국은 어디일까요? 그리고 컴패션은 이를 조사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나요? 

 

컴패션 27개 수혜국 중 부르키나파소, 아이티, 우간다, 토고, 에티오피아, 케냐, 스리랑카, 콜롬비아, 가나가 식량불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식량불안과 위기 상황에 처한 나라의 수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컴패션은 식량불안의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국가를 조사하기 위해 유엔세계식량계획(WFP), 기근 조기경보 시스템(Famine Early Warning Systems), 트레이딩 이코노믹스(Trading Economics)*의 기아 지도 등의 데이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식량불안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지역을 확인하면 글로벌 재난대응팀(the Global Program Disaster Resilience team)이 수혜국의 현지와 협력해 각 지역의 심각성 정도, 필요와 요구사항 등을 파악합니다.

 

*트레이딩 이코노믹스: 196개국의 2천 만 개 이상의 경제 지표(물가상승율, 실업률 등), 과거 데이터, 차트, 뉴스 및 예측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 경제 통계 사이트  

 

 

 

Q. 세계 식량위기 상황이 컴패션 각 수혜국과 현지 어린이센터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지난 몇 달 동안 식품, 식용유, 연료 등의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는 지속되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미 저소득 가정의 가계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가난 가운데 살고 있는 어린이들은 점점 더 심각한 영양실조나 영양 부족의 위험 앞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컴패션의 1:1 양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에게 식사를 준비하고 제공하는 어린이센터의 식비가 증가할 것이며, 가족들은 어린이센터가 제공하는 식사에 지금보다 훨씬 더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에티오피아, 케냐, 스리랑카, 미얀마를 포함한 컴패션의 몇몇 수혜국은 재난대응기금을 사용해 이미 취약한 어린이 가정에 식료품 패키지를 제공했습니다.

 

 

 

Q. 세계 식량위기 가운데 컴패션 어린이들은 어떤 지원을 받고 있나요?  

 

컴패션 어린이센터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제공하여 어린이가 필요한 새로운 영양 또는 발달에 필요한 영양 등을 즉각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경우 후원어린이들은 ‘체력저하(wasting)’, ‘발육부진(stunting)’, 심각한 영양실조가 발생하기 전 필요한 지원을 받게 됩니다.

 

전 세계적인 식량 위기에도 불구하고, 컴패션 어린이센터의 양육 프로그램은 현지 팬데믹 권고 사항에 맞춰 가능한 한 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폭력, 정치적 불안 등이 있을 경우, 각 수혜국의 국가 사무소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필요하고 적절한 지원을 하기 위해 맞춤 양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입니다.

 

 

 

Q. 컴패션은 세계 식량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나요?  

 

컴패션은 전 세계 8500개 이상의 현지 어린이센터와 협력해 어린이들을 양육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 어린이센터는 수십 년 동안 지역 사회와 신뢰의 관계를 구축해 왔기 때문에 이 위기를 도울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각 지역 어린이센터의 지역 사회를 위한 헌신과 지원은 이전에도 있었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후에도 오래 지속될 것입니다.

 

각 지역 어린이센터는 구호 물품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식량을 포함한 물품은 지역 경제를 유지하기 위해 현지에서 구입됩니다. 만약 지역 시장에서 구입할 수 없다면, 국가 사무소는 필요한 구호를 위한 최선의 그리고 가장 가까운 공급원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목표는 가능할 때마다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컴패션 양육 프로그램을 통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 또한 제공돼 현지 직원들이 어린이들의 건강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위기가 닥쳤을 때 전략적이고 표적화된 대응이 이미 마련돼 있습니다. 각 지역 어린이센터는 영양 실조와 배고픔을 파악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훈련받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지난 2년 동안 현지 어린이센터는 배고픔 가운데 있는 가족들에게 식량 지원을 제공해 왔지만, 이제 전 세계적인 식량 위기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급증시키고 있습니다. 컴패션의 대응은 두 가지로 현재 어린이들과 가족들의 긴급한 영양 요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굶주림을 멈출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향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식량 불안에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가정에 즉시 식료품 패키지 또는 식량을 구매할 수 있는 현금을 제공합니다. 컴패션 어린이센터에서 양육 받고 있는 어린이들과 어린이들의 가족은 물론 어린이센터 직원, 협력교회 목사님, 지역 사회 구성원 등도 이에 해당됩니다.

• 종자, 비료, 가축을 보급하고 가정 정원 및 소규모 농장을 만들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장기적인 식량안보를 제공합니다. 

 

 

 

Q. 1:1 어린이양육 프로그램에선 영양식을 제공하지 않나요? 

 

물론 제공합니다! 컴패션은 어린이들의 전인적 양육을 위해 의료 지원, 교육, 멘토링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후원금은 또한 어린이들이 영양 실조에 걸리지 않도록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이는 어린이센터에서 제공하는 식사나 간식 등이 포함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2년 동안, 컴패션 어린이센터는 굶주린 어린이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식량 지원을 해왔지만 전 세계 식량 위기 상황은 점점 심각해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급증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1:1 양육 후원금만으로는 지원이 가능한 수준을 넘어서기 시작했습니다. ​

 

 

 

Q. 각 지역 컴패션 어린이센터는 후원 어린이를 위해서만 일하고 있나요? 아니면 지역 사회 또한 돕게 되나요? 

 

지원은 후원 어린이 및 가정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역 사회의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컴패션 어린이센터는 후원 어린이와 가정은 물론 필요에 따라 어린이센터 직원, 자원봉사자, 목회자, 지역사회 구성원 등을 지원하게 됩니다.

 

 

 

Q. 식량 구매를 위해 각 가정에 현금을 지원하는 경우, 어떻게 제공되나요? 

 

현지 상황에 따라 각 컴패션 어린이센터는 휴대전화 기반의 모바일 송금을 사용해 후원 어린이 가정에 직접 재난지원금 현금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이는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신속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안전하고 개별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케냐와 같이 컴패션 수혜국 일부 국가들은 원조 단체에 의한 식량 배급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에 재난지원금 또는 현금 지원은 각 지역 어린이센터에서 어린이들의 긴급한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키고, 가족을 잘 부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컴패션의 연구에 따르면, 재난지원금을 제공받은 케냐 가족의 95%가 이를 통해 음식을 구입했습니다.

 

“가족들이 어떻게 돈을 쓸지 결정하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존엄성을 지킬 수 있게 합니다.”라고 케냐컴패션 대표 조엘(Joel)이 말합니다. 또한 조엘은 “모바일 송금 플랫폼은 보안을 보장하는 설정이 갖춰져 있으며, 리더십의 승인 등 내부 가이드라인에 따라 투명하고 안전한 프로세스에 따라 운영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Q. 식료품 패키지를 제공하거나 현금을 제공하는 것이 의존성을 높이는 것은 아닌가요?  

 

컴패션 국가사무소와 각 지역 어린이센터는 가족들과 함께 적절한 기대치를 설정하며 그들이 원조의 단기적인(short term) 성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컴패션 대응의 주요 목표는 이 위기가 취약한 어린이들과 가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이며, 단기적인 지원은 이러한 전략의 첫 단계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기적인 구제에서 컴패션의 양육 프로그램을 통한 지원으로 점차 전환되며 이 과정에서 어린이와 가족은 소득 창출 활동, 직업 훈련, 재정 교육과 같은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지원을 받게 됩니다.

 

 

 

Q. 컴패션은 미래의 식량불안을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일하고 있나요? 

 

컴패션은 취약한 어린이와 가정들이 이러한 위기 상황 가운데 회복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략을 가지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가축 및 종자, 비료 등의 지원을 통해 그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위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직업기술 교육과 농사법, 재정 교육 등을 시행하는 장기적인 식량 안보 전략이 포함됩니다. 소득 창출 활동, 직업 훈련, ​​재정 교육 등의 지원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식량 안보를 촉진시킵니다.

 

 

Q. 장기적인 식량 안보 전략의 실행을 위해 어떤 전문 지식을 활용하고 있나요? 

 

컴패션은 전 세계적으로, 지역적으로, 그리고 국가 차원에서 식량 안보와 재난 대응 분야의 전문가를 고용하는 데 투자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는 지난 5년 동안 모든 국가 사무소에 식량 안보(Food Security) 및 생계 지원 담당자(Livelihood Specialists)가 현장을 감독하고 지역의 회복력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들은 적절하고 지속 가능한 개입을 통해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패션은 국가 및 글로벌 차원의 사업 성과 관리(MERL)팀과의 협력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설문 조사를 실시함으로 어린이과 각 어린이센터에 대한 지원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컴패션이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다른 후원국들의 식량위기를 지원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컴패션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전 세계 가난 가운데 살고 있는 어린이들을 양육하는 사명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27개 수혜국의 어린이를 섬기고 있으며, 후원국에는 지원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미국을 비롯해 12개 각 후원국 내의 어려움을 위해 일하고 있는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한 컴패션을 통해 전 세계 가난 속 어린이들을 지원하는데 함께해 주심에도 감사드립니다.

 

 

 

Q. 후원자들은 세계 식량 위기 가운데 있는 어린이들을 위해 어떻게 기도할 수 있을까요?  

 

세계적인 식량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 폭력, 정치적 불안, 추방 등을 경험하고 있는 전 세계 어린이들과 가족을 위해

• 전 세계적으로 농작물 수확량 증가 등 생산성이 높을 수 있도록

• 후원어린이와 가족의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각 수혜국 및 어린이센터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 이상기후 가운데 지원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각종 자연 재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 계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어린이, 청소년, 어린이센터, 지역사회 및 컴패션 국가 사무소 직원의 건강 및 안정을 위해

• 우크라이나의 평화와 전쟁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을 위한 안정을 위해

 

또한 식량 위기 가운데 있는 가족들을 위해 기도하며 금식 등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Q. 식량위기에 처한 어린이와 가정을 돕는 데 예상되는 총 필요 비용은 얼마인가요?  

 

현재 위기의 전체적인 영향이나 지속 기간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한 재정을 추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과거 코로나19 지원을 위한 비용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식량위기 지원을 위한 추가 재난 구호기금(additional Disaster Relief Fund)의 예상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후원 어린이의 10%가 구호 및 식량 지원이 필요한 경우 월 550만 달러 ( 67, 2023 1월 환율 기준)

• 참가자의 20%가 구호/식량 지원이 필요한 경우 월 1370만 달러(약 169억, 2023 1월 환율 기준)

 

**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1:1 양육 후원금만으로는 지원이 가능한 수준을 넘어섰기에 추가적인 어린이 지원 기금(Child Support Funds)을 통해 지원했습니다.

 

 

 

Q. 기부자의 기부금이 식량위기를 지원하는데 쓰이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특정 국가에 기부할 수도 있나요?  

 

현장의 식량위기 요구 및 필요는 주로 승인된 재난구호기금(DRF)과 주제별 양육보완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량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사무소의 전략을 활용해 주제별 양육보완 프로그램에서 각 현지의 필요에 맞춘 지원을 제공합니다. 재난구호기금 및 주제별 양육보완 프로그램, 선물금 등을 후원함으로 각 수혜국의 식량위기를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 차원의 큰 규모의 양육 보완 프로그램을 통한 후원 시, 보고서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후원 어린이 선물금 전달, 어린이센터, 가족 지원 등을 국가별로 할 수는 있지만, 식량위기 지원의 가장 최우선은 지원이 필요한 국가에 맞춘 후원입니다. 이에 재난구호기금을 통해 모금된 후원금을 각 국가와 지역의 필요에 맞춰 전달하는 것이 현재 컴패션 수혜국들이 직면한 세계 식량 위기를 지원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Q. 각 수혜국 현장에서 식량위기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어떻게 추적할 수 있나요?  

 

수혜국 각 국가 사무소 직원이 국제컴패션에 보고를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보고 세부 사항은 현재 논의 중이지만 코로나19 팬데믹 당시의 보고 방식(식료품 패키지 제공 개수 등)과 비슷할 것입니다.

 

각 어린이센터는 지원이 필요한 어린이와 가정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식량위기에 대한 컴패션의 대응의 성공 여부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나요?  

 

컴패션은 식량 위기 상황의 가정의 필요와 어려움을 모니터링하여 가능할 때마다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 어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식료품 패키지 및 현금을 제공할 것입니다. 컴패션은 면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후원 어린이들의 영양 상태를 파악하고, 어린이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식량위기로 배고픔과 싸우고 있는

전 세계 어린이들을 위해 함께해 주세요!

 

 

 

 

 

 

댓글
0 / 300자

최신 콘텐츠

  • 2024-04-22

봄처럼 따스한 사랑으로, 어린이 한 사람 한 사람을 꽃같이 귀한 존재로 여기는 컴패션의 나눔콘서트 ‘꽃서트’가 2년 만에 돌아왔습니다!

  • 2024-04-22

온갖 편견과 어려움 속에서도, 장애를 가진 딸 카루니아(Karunia)를 멋지게 키우고 있는 엄마 엔젤(Angel), 컴패션과 함께한 그 은혜의 과정들을 들려 드릴게요.

  • 2024-04-19

소리를 귀로 듣는 ‘청인’과 소리를 눈으로 보는 ‘농인’이 하나 되는 공간, ‘카페125’의 평화 속으로 초대합니다.

안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안내

삭제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구독

이메일
이메일주소

인증코드 메일이 발송되었습니다.

이메일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이메일주소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입력하신 이메일에서 인증코드를 클릭하여 인증 후 인증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인증 완료되었습니다.

인증코드를 클릭하여 인증해주세요.

정보수집 및 약관동의
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기간
컴패션 소식 및 이벤트/캠페인 안내를 위한 이메일 발송 이메일 회원탈퇴 시 또는 제공동의 철회 시까지

※동의하지 않을 시 입력하신 정보는 즉시 파기되며, 동의 거부 시 뉴스레터를 수신할 수 없습니다.

컴패션 소식 및 이벤트/캠페인 수집 및 이용 동의 여부에 체크해주세요.

컴패션 소식 및 이벤트/캠페인 수집 및 이용 미동의 시
뉴스레터 구독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안내

OOO 후원자님,

혹시 이전에도 회원가입을 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후원자님 정보와 일치하는 계정이 확인되었습니다.

컴패션은 보다 나은 후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후원정보 통합에 대한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후원정보 통합 안내 서비스를 신청하시겠습니까?

(관련문의 : 02-740-1000)

안내

통합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처리완료까지 3~4일의 시간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빠른 처리를 원하실 경우 한국컴패션으로 전화 부탁 드립니다. (02-740-1000)

안내

통합 신청이 실패되었습니다.

1:1문의하기로 관련 내용을 남겨 주시면 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내

후원금 결제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모바일웹 또는 PC에서 결제해 주시면, 소중한 후원금 어린이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문의 02-740-1000 (평일 9시~6시)

안내

'후원정보 확인 요청'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 후 연락 드리겠습니다.

(영업일 기준 1~2일 내)

로딩중

주소검색

검색어 예 : 도로명(반포대로 58), 건물명(독립기념관), 지번(삼성동 25)

안내

찜한 후원에 담았습니다.

안내

안내

찜한 후원을 먼저 진행해주세요.
(1:1 어린이양육 : 최대 5명, 1:3 같이양육 : 최대 1회, 양육보완후원 : 최대 5회)